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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Stateless (무상태 프로토콜)
    cs/HTTP 2023. 11. 29. 20:12

    무상태 프로토콜 (Stateless)
    - 서버가 클라이언트의 상태를 보존하지 않음
    - 장점 : 서버 확장성 높음 (스케일 아웃 - 수평 확장 유리)
    - 단점 : 클라이언트가 추가 데이터 전송

    Stateful(상태 유지), Stateless 차이
    Stateful 은 이전의 상태를 보존하여 현재 요청과 이어진다
    Stateless 는 이전의 상태를 보존하지 않아 이전 요청과 현재 요청이 이어지지 않는다

    이걸 고객과 점원의 입장으로 비유하면 아래와 같다
    상태 유지 : 중간에 다른 점원으로 바뀌면 안된다 (바뀐다면 다른 점원에게 상태정보를 미리 알려준다)
    무상태 : 중간에 다른 점원으로 바뀌어도 된다
    - 갑자기 고객이 증가해도 점원을 대거 투입할 수 있다
    - 갑자기 클라이언트의 요청이 증가해도 서버를 대거 투입할 수 있다
    - 무상태는 응답 서버를 쉽게 바꿀 수 있다 > 무한한 서버 증설 가능

    Stateful - 서버1과 응답을 시작했다면 끝까지 서버1로만 연결이 되어야 한다
    중간에 서버1이 다운 된다면, 클라이언트는 처음부터 다시 요청을 해야한다
    Stateless - 응답을 시작한 서버가 다운 되어도 다른 서버가 대처할 수 있다
      
    Stateless의 실무 한계
    - 모든 것을 무상태로 설계 할 수 있는 경우도 있고 없는 경우도 있다
    - 무상태 예) 로그인이 필요없는 단순한 서비스 소개 화면
    - 상태유지 예) 로그인
    - 로그인한 사용자의 경우 로그인 했다는 상태를 서버에 유지
    - 일반적으로 브라우저 쿠키와 서버 세션등을 사용해서 상태 유지
    - 최대한 무상태로 설계하고, 상태 유지는 최소한으로 사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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