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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좋은 객체 지향이란
    spring/스프링 핵심 원리 강의 내용 정리 2023. 12. 5. 18:00

    좋은 객체 지향이란?

    객체 지향 특징
    - 추상화
    - 캡슐화
    - 상속
    - 다형성

    객지 지향 프로그래밍
    -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은 컴퓨터 프로그램을 명령어의 목록으로 보는 시각에서 벗어나 여러
    개의 독립된 단위, 즉 "객체"들의 모임으로 파악하고자 하는 것이다. 각각의 객체는 메시지
    를 주고받고, 데이터를 처리할 수 있다. (협력)
    -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은 프로그램을 유연하고 변경이 용이하게 만들기 때문에 대규모 소프
    트웨어 개발에 많이 사용된다.

    다형성
    - 레고 블럭 조립하듯이
    - 키보드 마우스 갈아 끼우듯이
    - 컴퓨터 부품 갈아 끼우듯이
    - 컴포넌트를 쉽고 유연하게 변경하면서 개발할 수 있는 방법

    예를들면,
    운전자와 자동차가 있다
    자동차 역할에는 어떤 차종이 와도 운전자 - 자동차의 관계는 변하지 않는다
    유연하고 변경이 용이하다는 것은 이런 것이다
    자동차 역할은 인터페이스이고, 차종이 구현체라고 할 수 있다
    이렇게 구분을 한 이유는 운전자를 위해서이다
    자동차의 내부 구조를 몰라도 된다
    내부 구조를 바꿔도 운전할 수 있는 것에는 변함이 없다
    바꿔 말하면,
    클라이언트에게 영향을 주지 않고 새로운 기능을 추가할 수 있다는 것

    또다른 예를 들어보자
    로미오 - 줄리엣 이라는 두 역할이 있다
    두 역할에는 어떤 배우가 들어가도 공연을 할 수 있다
    여기서도 역할이 인터페이스, 배우가 구현체라고 할 수 있다
    또한 줄리엣이 바뀌어도 로미오가 해야할 일에는 변함이 없다

    역할과 구현을 분리
    - 역할과 구현을 구분하면 세상이 단순해지고, 유연해지며 변경도 편리해진다
    장점
    - 클라이언트는 대상의 역할(인터페이스)만 알면 된다
    - 클라이언트는 구현 대상의 내부 구조를 몰라도 된다
    - 클라이언트는 구현 대상의 내부 구조가 변경되어도 영향을 받지 않는다
    - 클라이언트는 구현 대상 자체를 변경해도 영향을 받지 않는다

    자바 언어
    - 자바 언어의 다형성을 활용
     - 역할 : 인터페이스
     - 구현 :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클래스, 구현 객체
    - 객체를 설계할 때 역할과 구현을 명확히 분리
    - 객체 설계시 역할(인터페이스)을 먼저 부여하고, 그 역할을 수행하는 구현 객체 만들기

    혼자 있는 객체는 없다
    클라이언트 : 요청, 서버 : 응답
    수 많은 객체 클라이언트와 객체 서버는 서로 협력 관계를 가진다

    자바 언어의 다형성
    - 오버라이딩을 떠올려보자
    - 오버라이딩은 자바 기본 문법이다
    - 오버라이딩 된 메서드가 실행
    - 다형성으로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객체를 실행 시점에 유연하게 변경할 수 있다
    - 물론 클래스 상속 관계도 다형성, 오버라이딩 적용 가능

    다형성의 본질
    -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객체 인스턴스를 실행 시점에 유연하게 변경할 수 있다
    - 다형성의 본질을 이해하려면 협력이라는 객체사이의 관계에서 시작해야함
    - 클라이언트를 변경하지 않고, 서버의 구현 기능을 유연하게 변경할 수 있다

    정리
    - 실세계의 역할과 구현이라는 편리한 컨셉을 다형성을 통해 객체 세상으로 가져올 수 있음
    - 유연하고 변경이 용이
    - 확장 가능한 설계
    - 클라이언트에 영향을 주지 않는 변경 가능
    - 인터페이스를 안정적으로 잘 설계하는게 중요

    한계
    - 역할(인터페이스) 자체가 변하면 클라이언트, 서버 모두에 큰 변경이 발생한다
    - 자동차를 비행기로 변경해야 한다면?
    - 대본 자체가 변경된다면?
    - USB 인터페이스가 변경된다면?
    - 인터페이스를 안정적으로 잘 설계하는게 중요

    스프링과 객체 지향
    - 다형성이 가장 중요하다
    - 스프링은 다형성을 극대화해서 이용할 수 있게 도와준다
    - 스프링에서 이야기하는 제어의 역전(IoC), 의존관계 주입(DI)은 다형성을 활용해서 역할과
      구현을 편리하게 다룰 수 있도록 지원한다
    - 스프링을 사용하면 마치 레고 블럭 조립하듯이, 공연 무대의 배우를 선택하듯이,
      구현을 편리하게 변경할 수 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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